티스토리 뷰
✅ 뭔지 모르면 손해 보는 생성형 AI
"생성형 AI"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 봤을 것이다.
챗지피티, 미드저니, DALL E 등 다양한 생성형 AI가 사용되고 있지만, 정작 "생성형 AI"의 의미가 정확히 무엇인지는 헷갈린다.
그래서 그 개념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싶어서 조사해 봤다.👧🏻
생성형 AI란?
생성형 AI는 영어로는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이다.
말 그대로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인공지능"이라는 의미이다. 기존의 AI가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분류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생성형 AI는 이미지, 음악, 영상, 코드 등의 새로운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낼 수 있다.
예를 들어,
- 챗지피티(ChatGPT)는 문장을 만들어주고,
- 미드저니(Midjourney)는 이미지를 그려주고,
- 수노 AI(Suno AI)는 음악을 만들어준다.
👉사람이 직접 하지 않아도 AI가 알아서 척척 '창작 활동'을 도와주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 챗지피티, 미드저니, 수노 AI.... 대표적인 생성형 AI들
다양한 생성형 AI가 있지만,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생성형 AI는 아마도 챗지피티와 미드저니가 아닐까 싶다.
🔶 챗지피티 (ChatGPT)
OpenAI에서 만든 대화형 AI이다.
질문을 하면 답변을 해주고, 글을 써달라고 요청하면 순식간에 글을 척척 써준다.
아무리 까다롭고 어려운 요구를 해도 순식간에 척척 해내는 모습을 보면 정말 놀라움을 금할 수가 없다!
나는 블로그 글쓰기부터 SNS 피드에 올릴 마케팅 문구, 브랜딩 기획, 미드저니용 영문 프롬프트 작성, 여행 일정 짜기 등에 챗지피티를 사용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답변이 두루뭉술하고, 수박 겉핥기식의 대충 써준 듯한 느낌이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초창기에 비해 답변의 창의성과 정확도가 엄청나게 발전했다...!!
아직도 계속 발전 중이라 더 놀랍고 두렵기까지 한 느낌을 주는 대표적인 생성형 AI이다.
최근에는 이미지 생성기능까지 더욱 업그레이드되어 프롬프트를 정확하게 반영한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것을 보고 정말로 놀랐다.
“나의 하루 일과” → 침대에서 눈을 뜬다, 출근한다, 퇴근 후 운동을 한다, 다시 잠자리에 든다. 이 주제로 이미지를 그려줘. 4컷 만화 형식으로, 심슨 스타일로 그려줘.
라고 챗지피티에게 요청하니, 이렇게 4컷 만화를 순식간에 그려준다.
텍스트에 약간의 오타가 있긴 하지만,
"나의 하루 일과"
"침대에서 눈을 뜬다"
"출근한다"
"퇴근 후 운동을 한다"
"다시 잠자리에 든다"
-심슨 스타일
-4컷 만화
내가 요청한 프롬프트의 문맥을 정확히 파악한 그림을 그려주고, 텍스트까지 입력한 4컷 만화를 완성해 준다....!!!
예전에는 동일한 프롬프트를 입력해도 텍스트는 반영이 안 되거나 완성도가 매우 떨어지는 이미지가 나오곤 했는데.... 이제는 이미지의 완성도가 놀랍다!
🔶 미드저니 (Midjourney)
간단한 텍스트 입력만으로 예술적인 퀄리티의 그림을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이미지 생성형 AI.
일러스트, 로고, 실사 이미지 등을 만들어 주는데,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미지의 수정, 확장이 가능하다.
🔶 수노 AI (Suno AI)
텍스트 입력만으로 음악을 만들어 준다. 음악의 제목과 가사를 입력하고, 원하는 재즈, 락, 가요 등의 원하는 음악 스타일을 선택하면 AI가 순식간에 음악을 생성해 낸다. AI가 가사까지 생성하도록 할 수도 있고, 챗지피티와 같은 다른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원하는 가사를 작성하여 입력하면 된다.
🔶 런웨이 (Runway)
텍스트 입력만으로 영상을 만들어 주는 생성형 AI이다.
미드저니나 챗지피티로 생성한 이미지나 내가 직접 그린 디지털 스케치 등의 이미지로 영상을 만들 수 있는데, 역시나 초창기에는 영상이 아주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웠는데 최근에는 놀랄 만큼 자연스러운 영상을 만들어 준다.
이외에도 실제 사람 목소리처럼 자연스러운 음성을 생성해 주는 일레븐랩스(ElevenLabs), 캔바(Canva), Notion AI, Grammarly 등등 각종 문서나 디자인 업무를 자동화해 주는 수많은 생성형 AI가 있다.
대체 어디까지 자동화 업무가 가능해질지 매우 궁금하기도.... 솔직히 두렵기도 하다.....
✅ 생성형 AI는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줄까?
생성형 AI는 어느새 우리의 일상과 업무 방식을 바꾸어 놓았다.
📝일상 속 활용 예시:
- 학생: 요점 정리나 예시 문장 생성
- 직장 업무: 보고서 초안 작성, 이메일 작성
- 창작 활동: 블로그 글 초안 작성, 인스타 콘텐츠 기획, 유튜브 영상 대본 작성
- 자영업자: 홍보와 마케팅 문구 작성, 제품 설명, 전단지 디자인까지 AI가 도와줌
이제 생성형 AI는 일상과 업무 전반을 바꾸고 있는 핵심 기술이자, 필수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AI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뒤처지는 사람이 될 수도, 일을 잘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는 시대가 벌써 온 듯하다......
🚦마무리하며
AI가 사람의 '창작 활동'을 도와준다는 의미에서 생성형 AI의 발전과 활용은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거나, 영상 제작 기술이 없는 사람도
이제 생성형 AI를 활용하면 쉽게 자신만의 창작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블로그를 운영해보고 싶었는데, 글솜씨가 없어서 시도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도
센스 있는 블로그 글을 작성할 수 있게 해 주고,
📌유튜버가 되고 싶었는데 자신만의 그림, 영상, 음악 등의 콘텐츠가 없던 사람에게도
유튜버가 될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되어준다.
자신만의 창작물을 쉽게 만들어낼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정보의 격차가 커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생성형 AI를 잘 활용하는 사람은 글쓰기, 디자인, 음악 제작 등 사람이 몇 시간이나 걸리던 작업을 단 몇 초 만에 끝낼 수 있게 되어, 시간과 비용을 엄청나게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전문적인 기술 없이도 누구나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기도 하다.
하지만 동시에 이런 정보를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그만큼 뒤처지게 될지도 모른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동향에 항상 눈과 귀를 쫑긋 세워야 해서 그만큼 피곤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왕 누구나 창작물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으니, 자신의 잠재력의 계발하는 쪽으로 사용해 보면 좋을 듯하다.
기존에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릴 필요가 전혀 없던 사람들이라도 생성형 AI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게 되면, 뭐라도 시도해 보고 싶어질 것이다.

-끝-
'AI 초보 탈출 & 활용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공부] 챗지피티에게 영어공부하다 모르는 것 질문하기 (0) | 2025.04.18 |
---|---|
[챗지피티 영어 공부법] AI로 영어 회화부터 작문까지 공부하기 (1) | 2025.04.06 |
AI툴을 활용하는 스마트한 방법! (4) | 2025.03.28 |